케미칼 원재료 정보

IPA(이소프로필 알코올)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IPA(이소프로필 알코올)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Info-chem 2024. 3. 15. 12:24
반응형

 IPA의 유해성과 건강 주의사항

이소프로필 알코올(IPA)은 소독제, 세정제, 페인트 희석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그러나 이 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IPA의 유해성, 위험성 및 건강에 주의할 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이소프로필 알코올(IPA)란?

이소필알코올(IPA)은 무색의 인화성 액체로, 특유한 알코올향이 나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반도체, LCD 등 IT 부품 세정액, 페인트, 잉크, 3D 프린터 레진 세척액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소프로필 알코올의 다른 이름으로는 IPA, 이소프로판올, 2-프로판올 등으로 불리며, 이소프로필알코올은 물과 잘 혼합되며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주로 세정제, 소독제, 냉각제, 용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2. IPA의 유해성

이소프로필알코올은 특정 농도에서 피부 접촉, 흡입 또는 섭취 시 유해할 수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유해성이 있다.

2-➊ 피부 접촉에 따른 유해성

과도한 피부 접촉은 건조함, 붉은 반점, 가려움증, 염증 등의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적인 노출은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➋ 흡입에 따른 유해성

높은 농도의 이소프로필알코올을 흡입할 경우 두통, 어지러움,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농도의 증기는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과도한 노출은 심각한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➌ 소화기관에 미치는 영향

이소프로필알코올을 섭취하면 구토, 복통, 구역,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도한 섭취는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중증의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3. IPA의 위험성

 

이소프로필알코올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화재와 폭발의 위험성을 가진 물질이다.

 

3-➊ 화재와 폭발의 위험성

높은 농도의 이소프로필알코올은 화염이나 뜨거운 표면과 접촉할 경우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증기는 공기와 혼합하여 폭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3-➋ 산화물과의 반응

이소프로필알코올은 강한 산화제와 접촉할 경우 폭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일부 화학 물질과의 혼합은 폭발이나 독성 가스 생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4. IPA의 안전한 사용법

IPA를 안전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4-➊ 개인 보호 장비의 착용

IPA를 다룰 때는 안전 안경, 방호복, 장갑 등의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4-➋ 적절한 환기 및 통풍

IPA를 사용하는 공간은 적절하게 환기되어야 하며,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4-➌ 안전한 보관

IPA는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화기, 열원 및 산화제로부터 떨어진 장소에 보관되어야 한다.

사용된 IPA는 안전하게 처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역 정부의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

5. IPA 취급 시 주의사항

5-➊ 눈과 피부에 대한 접촉을 피하는 방법

IPA가 눈이나 피부와 접촉될 경우 즉시 물로 헹구고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5-➋ 소화기관으로의 흡입을 방지하는 방법

IPA의 증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공간을 적절하게 환기하고,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5-➌ 화재 및 폭발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

높은 농도의 IPA는 화재와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화염이나 뜨거운 표면과의 접촉을 피하며, 또한 산화물과의 접촉 및 다른 화학 물질과의 혼합을 피해야 한다.

 


IPA MSDS.pdf
0.20MB



6. IPA 사고 시 대처 방법

IPA로 인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취할 수 있다.

6-➊ 사고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

피부에 접촉한 경우, 즉시 물로 헹구고 비누를 사용하여 세척한다.

흡입한 경우, 신선한 공기가 있는 장소로 이동하고 안정을 취한다.

섭취한 경우,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6-➋ 응급 상황에서의 처치 방법

응급 상황에서는 적절한 응급 처치를 시행해야 하며, 심한 중독 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한 의료 조치가 필요하다.

 


이처럼 이소프로필 알코올(IPA)은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지만 그 사용에는 유해성과 위험성이 내포하고 있어 특히 피부 접촉, 흡입, 섭취 등으로 인한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화재와 폭발의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IPA를 다룰 때에는 취급사항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꼼꼼히 읽어보고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