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아세트산 에틸 GHS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아세트산 에틸 GHS정보

Info-chem 2023. 6. 21. 15:32
반응형

아세트산에틸 GHS정보

페인트, 코팅, 접착제, 식품 산업 분야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아세트산에틸의  화학물질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아세트산 에틸(Ethyl Acetate) 화학물질 정보

초산에틸 화학물질정보

아세트산 에틸(Ethyl Acetate)의 화학식은 C4H8O2이며, CAS 번호는 141-78-6에 해당되는 유기 화학물이며, 무색의 투명한 액체로, 과일류에 특유의 과일 향기를 가지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아세트산에틸의 다른 이름으로 초산에틸, 아세트산에틸에스테르, 에틸 아세테이트라고 부르고 있다.

상기 화학물질 정보와 같이 유독물질, 사고대비물질에 해당되는 물질로 산업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유기 용매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2. 아세트산에틸(Ethyl Acetate) 용도

초산에틸은 페인트, 코팅, 접착제 등의 산업에서 용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페인트 산업에서 즉석 건조를 위해 사용되는 휘발성 용매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식품 산업에서는 특히 과일류 향과 관련된 제품에 사용되어 과일의 특유의 향기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화장품 제조에서도 향수, 헤어스프레이 등 다양한 화장품 제품에 속성을 부여하거나 향기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에틸 아세테이트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용매 및 향료로 널리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므로 안전 사용과 안전 지침을 준수가 필요하다.

 

3. 물질정보 및 함량정보

(출처:NCIS)

아세트산에틸(Ethyl Acetate) 상기 그림과 같이 아세트산에틸 및 이를 85% 이상 함유한 혼합물인 경우 유독물과 25% 이상 함유한 혼합물은 사고대비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4. Ethyl Acetate(초산에틸) 유해성/위험성 분류

아세트산에틸(Ethyl Acetate) GHS상의 유해성 및 위험성 분류를 살펴보면은, 인화성 액체구분 2, 심한 눈 손상/자극성 구분 2, 특정 표적 장기 도대성 1회 노출 구분 3으로 분류하고 있다.

 

4-1. 물리적 위험 요소

인화성 액체 구분 2 위험으로 분류되어 불연성이지만, 열, 불꽃 또는 산화물과의 접촉 시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작업 환경에서 불필요한 열, 불꽃 또는 산화물을 제거하고, 적절한 화재 대비 조치로 화기 및 화재진압 장비를 주변에 배치하고, 화기에 대한 교육을 받아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출처: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4-2. 건강 위험 요소

눈 손상/자극성 구분 2 경고로 분류되어 눈과의 직접 접촉 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시력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출처: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4-3. 호흡기 부작용

특정표적 장기 독성 -1회 노출 구분 3 경고로 분류되어  증기를 흡입하면 호흡곤란, 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졸음 또는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할 경우 증기 농도가 높아져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실내 공기를 교환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유지해야 한다.

(출처: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4-4. 예방조치 및 안전 조치

초산에틸을 취급할 때에는 작업 공간은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안전 고글, 장갑, 작업복 등의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아세트산에틸(초산에틸)은 화학적으로 중요한 유기 화합물로, 식품 첨가물, 냉각유, 플라스틱 제조, 유기 합성 및 제약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아세트산에틸(초산에틸)을 사용할 때에는 환기, 개인 보호 장비의 사용, 화재 및 폭발 위험 대비, 피부와 눈의 접촉을 피하는 등 안전에 주의해야 하며, 작업자는 해당 물질의 안전 데이터 시트를 참조하고, 제조업체 및 관련 규제 기관에서 제공하는 안전 지침을 따라야 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