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MEK(메칠에틸케톤)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MEK(메칠에틸케톤)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Info-chem 2024. 3. 6. 15:14
반응형

MEK(메틸에칠케톤) 유해성과 화재 위험성

메틸에칠케톤(MEK)은 많은 산업 및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그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그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MEK의 유해성과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한 사용을 위한 MSDS지침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MEK란 무엇인가요?

 

MEK는 메틸에칠케톤의 약자로, 화학식은 C4H8O입니다. 이것은 강력한 용매로 널리 사용되며, 산업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인쇄, 도료, 접착제 등 다양한 제품의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MEK의 물리화학적 특성은 달콤함 냄새가 나는 무색 투명한 인화성 액체이며 CAS 번호 78-93-3 화학식 다른 이름으로 Methyl Ethyl Ketone 또는 2-Butanone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리고 MEK는 제품 함량에 따라 유독물질과 사고대비물질로 분류되고 있으며 제4류 위험물이면서 동시에 유해화학물질인 물질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MEK의 유해성

MEK는 특히 접촉 및 흡입을 통해 인체에 유해할 수 있습니다.

MEK는 인화성 물질로 분류되며, 높은 증기압을 가지고 있어, 불에 노출되면 폭발성 화재를 일으킬 수는 물질입니다.

MEK의 주요 유해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피부 접촉

MEK는 피부에 접촉할 경우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피부건조, 가려움증 및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호흡기 건강 문제

MEK의 증기를 흡입하면 호흡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호흡곤란, 기침,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중추 신경계 영향

고농도의 MEK 노출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두통, 어지러움, 신경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MEK의 화재 위험성

MEK는 높은 인화성을 가지고 있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다음은 MEK의 화재 위험성에 대한 주요 사항입니다

3- 불꽃과 열에 대한 민감성

MEK는 낮은 온도에서도 불꽃 및 열에 반응하여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및 사용 시 적절한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3- 산소와의 반응

MEK는 산소와의 반응으로 쉽게 불꽃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공기 중에서 특히 쉽게 인화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MEK는 높은 인화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 시에는 불과 불꽃으로부터 멀리하고, 화재 대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장소에는 적절한 소화 장비(소화기, 소화용 물 등)를 비치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4.MEK 사용 시 안전 조치

MEK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4- 적절한 환기

MEK를 사용하는 구역은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거나 외부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보호장비 착용

작업자는 MEK를 다룰 때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에는 안전경, 보호복, 호흡기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화재 예방

MEK는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불꽃, 열, 담배 등 화재의 가능성을 가진 요소들과 떨어뜨려야 합니다.


MEK는 유용한 화학물질이지만, 적절한 조치 없이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EK를 다룰 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보호장비와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