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Xylene(크실렌)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Xylene(크실렌)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Info-chem 2024. 3. 10. 12:01
반응형

Xylene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XYLENE(크실렌)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페인트, 세정제, 점착제와 같은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화학물질에 대한 적절한 이해 없이 사용할 경우 건강과 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XYLENE(크실렌)의 유해성과 위험성, 건강에 주의해야 할 점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XYLENE(크실렌)(Xylene) 일반 화학정보


XYLENE(
크실렌)은 유독물질로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며 달콤한 냄새가 나는 무색 투명한 가연성 액체이며, 불에도 잘 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그리고 벤젠, 톨루엔과 함께 BTX라고 불리고 석유화학산업에서 생산되는 주요 기본 방향족화합물 중의 하나이며, BTX는 방향족 화학제품인 벤젠(B), 톨루엔(T), XYLENE (크실렌)(X)의 앞의 영문자를 따서 약칭으로 부르는 화학 용어이다.

XYLENE(크실렌)의 다른 이름으로 디메틸벤젠(Dimethyl benzene), 또는 자일렌 등으로 부르고 있다.

2. XYLENE(크실렌) 유독물질

XYLENE(크실렌)은 상기 도표와 같이 XYLENE(크실렌) 환경부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유독물질로 로 지정되어 있다.

 

 

화학물질정보처리시스템

총 2건 10개씩 보기 20개씩 보기 30개씩 보기 40개씩 보기 프린트 다운로드 다운로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와 검색결과가 있어도 "대량생산화학물질" 에만 체크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규화학물

kreach.me.go.kr

 

3.XYLENE( XYLENE(크실렌))의 생산과정

아래 그림과 같이 XYLENE(크실렌)은 벤젠, 톨루엔과 함께 석유화학산업에서 생산되는 주요 기초유분 중의 하나다. 석유화학산업은 석유 중 납사를 기초 원료로 하며, 납사를 나프타분해설비(Naphtha Cracking Center ; NCC)에 투입하여 XYLENE(크실렌)을 포함한 에틸렌, 프로필렌, 벤젠, 톨루엔 등의 기초유분을 생산한다.

 

4. XYLENE(크실렌))의 유해성

4-① 화학적 특성

XYLENE(크실렌)은 벤젠 링에 메틸기가 두 개 붙은 구조를 가진 화합물로, 물에는 잘 녹지 않지만 유기용제에는 잘 녹는다.

4-② 급성 유해성

XYLENE(크실렌)에 노출되면 현기증, 졸림, 두통, 구역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접촉 시 발적과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다.

5. XYLENE(크실렌) 노출 시 건강상 주의사항

5-① 흡입 시 위험

흡입 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졸음이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XYLENE(크실렌)이 있는 공간에서는 환기를 철저히 하고 필요시 호흡 보호구를 사용해야 한다.

5-② 피부와 눈에 대한 영향

피부에 닿았을 때는 즉시 헹구고 비누로 씻어낼 것을 권장하며,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즉시 많은 양의 물로 씻어내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크실렌 MSDS.pdf
13.18MB


6 XYLENE(크실렌)의 취급과 예방 대책

6-① 화재 및 폭발 예방

XYLENE(크실렌)은 인화성이 있어 32C 이상에서 증기와 공기가 혼합되면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화염이나 스파크로부터 멀리해야 하며, 폭발 방지를 위한 전기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6-② 개인 보호장구

XYLENE(크실렌)을 취급할 때는 적절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며, 누출이나 취급 중 실수로 피부나 눈에 접촉할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상의 크실렌 화학정보는 각 취급 상황에서 XYLENE (크실렌)의 위험을 이해하고, 올바른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중요하며, XYLENE(크실렌) 사용 시 적절한 관리와 주의는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안전한 화학물질 사용은 여러분의 책임이니까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