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차아염소산나트륨 유해성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첨가제

차아염소산나트륨 유해성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Info-chem 2024. 3. 17. 19:15
반응형

차아염소산나트륨 유해성과 위험성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실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화학 물질 중 하나이다. 일상생활에서 청소용 락스에 주성분으로 널리 알려진 화학물질이며, 살균소독용, 식품 조리, 청소, 수영장소독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차아염소산나트륨이 활용되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의 유해성과 위험성 그리고 건강에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차아염소산나트륨 어떤 화학물질인가?

차아염소산나트륨(Sodium Hypochlorite)은 화학식으로 NaClO2으로 표기되며 나트륨(Sodium), 염소(Chlorine), 산소(Oxygen) 세 개의 원소로 구성된 화학식을 가지고 있으며, CAS 번호는 7681-52-9에 해당되는 화학물질이다.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은 수산화나트륨(NaOH) 용액에 염소 가스(Cl2)를 가하여 합성되는 차아염소산염이다.

 

2. 생활 속 활용 용도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주로 염소계 표백제로 가정에서는 함량이 2~4% 것이 사용되고 있으며 용도로는 살균소독제, 곰팡이 제거제 및 야채 및 과일의 소독에도 사용되고 있다.

살균소독제로는 주방, 화장실 청소 등 다양한 공간의 위생 관리에 사용되고 있으며, 수영장의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산업용으로는 폐수처리 및 여러 유기화학 제품의 산화제, 석유화학 제품의 정제에도 사용되고 있다.

의료용으로는 충치와 근관청소용으로 또는 피부의 소독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3. 차아염소산나트륨 유해성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차아염소산나트륨은 강력한 산소 화학제로서 주로 표백제나 청소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높은 농도로 노출되거나 부적절하게 다루어질 경우 인체 및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물질이다.

3-1 피부 접촉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피부에 접촉하면 화상, 가려움, 붉은 반점 등의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반복적 노출은 피부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항상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3-2 호흡기계 영향

차아염소산나트륨을 흡입하면 기관지 염증, 호흡곤란, 폐렴 등 호흡기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공기 중에서 작업할 때는 적절한 환기 시설을 사용해야 한다.

3-3 눈 건강

눈에 직접 노출되면 염증, 결막염, 심지어 안구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눈과의 접촉을 피하고 눈에 물을 흘려서 즉시 세척해야 한다.

3-4 소화기계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섭취하면 소화기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된 경우에는 즉시 의료진에게 응급처치받아야 한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화학물질이지만, 올바른 조치 없이 다루면 위험할 수 있다. 모든 화학 물질과 마찬가지로,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할 때는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제품의 주의사항에 대한 레이블을 꼼꼼히 확인하고 올바르게 레이블에 적힌 용도로만 적절한 곳에서 적절한 함량으로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