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카페인 유해성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첨가제

카페인 유해성 정보

Info-chem 2023. 11. 14. 15:45
반응형

카페인 유해성 정보

카페인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화학물질 중 하나이며, 커피, 차, 콜라 등 다양한 음료에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화학 물질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카페인이 어떤 화학물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카페인의 화학적 성질

카페인은 화학적으로 1,3,7-트리메틸알릴자이틴 또는 1,3,7-트리메틸자이틴으로 알려져 있으며 CAS 번호는 58-08-2로 자연에서 나타나는 페티딘(마약성 진통제)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알칼로이드이다.

카페인은 흡수율이 높아 신속하게 우리 몸에 흡수되며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흥분제의 일종으로 커피나무를 포함해서 카카오, 견과류, 종자류 차나무 등 여러 식물에서 만들어진다.

또한 차, 커피, 코코아, 콜라, 초콜릿 등의 기호식품과 두통약 등에 들어있는데, 카페인은 뜨거운 물에 잘 녹고 냄새가 없으며 흰색의 결정으로 쓴맛이 나는 게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중독성 물질로서 몸에 해로운 성분이라 알려져 있으나 적당량을 섭취했을 경우 중추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피로를 줄이고 정신을 각성시켜 일시적으로 졸음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도 한다

2. 카페인의 효과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일시적인 기운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를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증가시켜 주지만,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카페인의 유해성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적절한 양의 카페인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이나 과도한 섭취는 불면증, 두통, 심장이 빨리 뛰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카페인이 가진 여러 효과 중 일부는 긍정적이고 일부는 부정적일 수 있다. 카페인의 유해성과 관련된 몇 가지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➊ 중독성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높은 카페인 섭취는 체내에서 카페인에 대한 내성을 유발할 수 있어 이로 인해 더 많은 카페인이 필요해질 수 있다.

3-➋ 수면장애

카페인은 중추 신경 계열을 자극하므로, 카페인을 섭취한 후 수면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잠을 방해하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3-➌ 불안 및 흥분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불안, 흥분, 신경 촉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카페인의 민감한 사람들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3-➍ 소화계 문제

카페인은 위산을 증가시킬 수 있어 소화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과도한 커피 섭취는 위장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➎ 고혈압 및 심장 이상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일부 사람들에게는 카페인에 민감하여 심장 palpitation(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3-➏ 임신 및 수유 중의 제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카페인을 제한하는 것을 권장되며,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나 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➐ 카페인 중독 및 급작스러운 중단

카페인 소비량의 급격한 감소는 카페인 중독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에는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4. 카페인 GHS 정보

카페인은 아래 그림과 같이 급성 독성 물질 구분 3에 해당되는 물질이다

 

카페인은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학물질 중 하나이지만, 중요한 것은 각 개인의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카페인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안전할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개인의 건강 상태와 민감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