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MEK-OXIME 유독물질 지정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첨가제

MEK-OXIME 유독물질 지정

Info-chem 2023. 12. 16. 14:47
반응형

MEK-OXIME 화학물질 정보 및 유독물질

MEK-OXIME의 일반 화학정보 및 용도,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MEK-OXIME(메틸 에틸 케톤심) 일반 화학물질 정보

(MEK-OXIME 화학물질정보)

메틸에틸케톤 옥심 (MEK-OXIME)은 무색 액체로 화학식 C4 H6 NO을 갖는 유기 화합물이며, 영어 이름으로는 Methyl Ethyl Ketoxime이다.

또한 다른 이름으로는 Ethyl Methyl Ketone Oxime, 2-Butanone Oxime이라고도 부르며, 23년도 11월 17일 국립환경 과학원 고시 제2023-64호 유독물로 새로이 지정되었다.

(MEK-OXIME 유독물질 지정)

 

2.MEK-OXIME(메틸에틸케톤심) 용도

MEK-OXIME은 페인트의 피박 방지제(Anti-skinning Agent)로 사용되며 특히 알키드 페인트에 사용된다.
피막 생성 현상으로서는 ① 도료 표면층의 용제의 증발 ② 산화피막 생성의 주원인으로 나타나며, 도료에서는 주로 건성유나 건성유로 변성한 수지를 사용하여 도료가 저장 중에 용기 내에서 산화반응에 의해 불용성의 피막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방지하는 첨가제이다.

피막을 방지하려면 ① 도료 표면층의 용제의 증발의 경우는 고비점 용제를 첨가하여 도료 표면층의 용제 증발을 방지하고 ② 산화피막의 생성의 경우는 공기가 도막 내부에 확산하는 것을 느리게 하여 산화반응을 불활성화한다.

①의 경우는 Amine나 Dipentene 등이 사용되며 ②의 경우는 Phenol계(Propyl Gallate, Methoxy Phenol, Butyrated Hydroxy Annisole)와 Oxime계(Methylethyl Ketoxime, Butylaid Oxime)의 첨가제 등이 사용된다.

 

3.MEK-OXIME(메틸 에틸 케톡심)의 GHS 정보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분류기준에 따라 화학물질의 유해, 위험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위험물의 분류기준, 경고표지 기준 및 유해·위험성 분류기준 등 GHS기준에 맞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MEK-OXIME의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다.

MEK-OXIME GHS정보

 

3-1. 인화성 액체-구분 3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유해성 및 위험성 정보에서 MEK-OXIME은 인화성 액체 구분 3에 해당되어 위험 정도가 경고에 해당되는 물질이다.

 

3-2. 급성독성물질-구분 2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또한 유해성 및 위험성 정보에서 급성 독성 경피에서는 구분 2로 분류되어 피부와 접촉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물질이며, 경구에서는 구분 4로 분류되어 삼키면 유해한 물질인 경고로 분류하고 있다.

 

3-3. 특정 표적장기 독성물질 (반복 노출)-구분 1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특정 표적장기 독성물질 반복 노출은 상기 그림과 같이 구분 1 위험으로 분류되어 반복 노출에 의하여 특정 표적 장기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다.

 

3-4. 피부과민성 물질-구분 1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피부과민성은 구분 1 경고로 분류되어 피부 접촉을 통하여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피부 과민성 물질로 분류되고 있는 물질이다.

 

4.MEK-OXIME 2022년 가격정보

 

 

2022년 메틸 에틸 케톡심 가격 정보

2022년 메틸 에틸 카톡심(MEK-OXIME) 가격 정보 MEK-OXIME 수입가격 및 관세율, 해외 생산 메이커등에 관한 정보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MEK-OXIME 수입가격 관세청 수입실적 자료 (2022년 1월~11월 수

naturalman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