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Propylene glycol methyl ether acetate(PMA) 시장상황 및 가격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Propylene glycol methyl ether acetate(PMA) 시장상황 및 가격 정보

Info-chem 2021. 3. 6. 15:40
반응형

PMA(Propylene glycol methyl ether acetate) 화학정보 및 시장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PMA(Propylene glycol methyl ether acetate) 일반화학 정보

PMA는 비교적 빠르게 증발하는 글리콜에테르 아세테이트이며 아크릴, 에폭시, 알키드, 폴리 에스테르 및 기타 여러 가지 수지 유형에 탁월한 활성 용해력을 제공한다.

PMA는 독성이 낮고 극성 및 비극성 물질 모두에 강한 용해력을 갖기 때문에 E- 계열 글리콜에테르 아세테이트의 대체 물질이 되며 코팅 및 잉크에 다양한 폴리머를 용해시키는 데 적용된다.

또한 자동차, TV, 냉장고 및 비행기에 대한 일부 최고급 페인트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코팅 산업에서 PMA는 필름 강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 보조 용매이다.

PMA는 유리 세정제의 원료이며 LCD 및 포토 레지스트의 생산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전자 재료 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질이다.

 

2. PMA 메이커별 제품명 및 다른 이름들

프로필렌 글리콜 메틸에테르 아세테이트 ( PGMEA , 1- 메 톡시 -2- 프로판올 아세테이트 )는 잉크, 코팅제 및 클리너에 사용되는 P 형 글리콜에테르이다.

Dowanol PMA라는 이름으로 Dow Chemical , 메틸 프락시 톨 아세테이트 이름으로 Shell Chemical,  Eastman 은 PM Acetate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3.PMA계통도

원유(oil) > 납사(naphtha) > propylene > propylene oxide(PO)+methanol > PM(Propylene glycol monomethyl ether)+ Acetic acid > PMA(Propylene glycol Monomethyl ether Acetate)

PMA의 계통도를 살펴보면 프로필렌(C3) 계열의 분류에 해당되므로 프로필렌 국제 가격 변동에 따라 PMA가격도 움직이기 때문에 PMA 가격 흐름의 방향 추이를 예측해 볼 수 있다.

 

3-1. 석유화학 생산 계통도에 따른 원재료 가격 동향 분석

원재료들의 가격 추이를 예측하려면 상기 계통도와 같이 석유화학 계통도의 어느 계통에 해당되는지 분류 및 분석하여 국제 가격 변동에 따른 대처 및 향후 가격 흐름의 방향 추이를 예측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아래 사이트 참고)

https://iotchem2017.tistory.com/43?category=758480

 

석유화학 생산 계통도에 따른 원재료 가격 동향 분석

◆   석유화학 생산 계통도에 따른 원재료 가격 동향 분석 석유 기반의 설비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을 살펴보면 나프타를 원료로 하여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화학제품들을 생산하

iotchem2017.tistory.com

4. PMA 수입관세율 정보

관세율 출처:관세청

PMA수입 관세율은 상기 도표와 같이 중국산은 1.6% 수입관세율을 적용 받고 있으며 그 외 나라들은 FTA 협정으로 인해 0% 수입관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5. PMA 유해성/위험성 정보

위험물 안전 관리법 제4류 인화성 액체의 제2석 유류 비 수용성 액체에 해당되는 물질로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이 있다.

▶ 고인화성: 열, 스파크, 불꽃에 의해 쉽게 점화된다.

▶ 증기는 공기와 섞여 폭발성 혼합물을 형성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증기는 공기보다 무거워 지면을 따라 확산되다가 낮거나 계한된 장소(하수구, 지하실, 탱크)에 모인다.

▶ 실내외 또는 하수구에서 증기폭발 위험이 있다.

▶ "P"라고 표시된 물질들은 열이나 화재에 의하여 폭발적으로 중합될 수 있다.

▶ 화재에 사용된 물이 하수구로 유입되면 화재나 폭발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 용기는 가열되면 폭발할 수 있다.

 

6. PMA 및 프로필렌 계통의 원재료 시장 상황

앞서 PMA계통에 따른 프로필렌(C3) 계열의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3월 ICIS FOB KOREA 기준 평균 톤당  $800 2021년 3월 평균 톤당$1,100로 30% 이상 가격이 상승하였으며 이에 따른 PMA가격도 타이트한 공급과 수요 상승으로 최고치를 형성하여 PMA오퍼 가격도 톤당 $2,000중, 후반대로 형성되고 있다.

미국 및 유럽의 프로필렌의 타이트한 공급과 수요 강세로 프로필렌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로 이어진다면 2021년 상반기까지 PMA뿐만 아니라 프로필렌 (C3) 계통의 전체 원재료들이 강세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