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K-CHESAR (케이 케사르)이란 무엇인가? 본문

화학 관련 법규

K-CHESAR (케이 케사르)이란 무엇인가?

Info-chem 2021. 5. 18. 19:53
반응형

화학물질의 위해성 자료 작성 프로그램인 (K-CHESAR)이란 무엇인가?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에 따라 신규 화학물질 및 연간 10톤 이상 등록대상기존화학물질의 등록 시위해성에 관한 자료의 제출이 의무화 되었다.

이에 환경부는 산업계 지원을 위하여 화학물질의 인체 위해성 자료 작성을 위한 위해성 자료 작성 지원 프로그램 케이-카이사르(K-CHESAR)를 개발하여 화학물질 취급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 개요

화평법 제10조에 따라 연간 1톤 이상 기존 화학물질을 제조·수입하려는 자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등록하여야 한다.

출처: www.chemnavi.or.kr
출처:화학물질 관리협회

특히 연간 제조·수입량이 10톤 이상인 경우에는 “화학물질의 위해성에 관한 자료”를 작성 환경부에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화학물질의 전 과정에서 취급방법과 노출 통제·관리방법을 기술한 노출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노출평가를 해야 한다.

 

2. 위해성 자료란 무엇인가?

화학물질 제조, 수입자가 해당 화학물질의 위해성을 제조 또는 사용 과정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안전하게 통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여 작성한 보고서를 말하며, 위해성 자료는 화학물질 전 과정에서의 취급방법과 노출 통제·관리방법을 기술한 화학물질의 "용도별 노출 시나리오", "노출 평가" 등으로, 취급 기업이 위해성을 안전하게 통제하고 있는가를 평가해 작성한 보고서를 말한다.

출처:화학물질 관리협회

3. 케이-카이사르(K-CHESAR)란 무엇인가?

K-CHESAR는 Korea Chemical Safety Assessment And Reporting Tool의 약자이다.

화평법 제14조에 따라 화학물질의 등록 시 제출해야 하는 위해성 자료 작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4. 노출시나리오는 누가 작성하는가?

노출시나리오는 위해성 자료 작성 시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로써, 연간 10톤 이상의 화학물질을 등록하고자(화학물질 등록 신청자) 하는 자가 신청해야 한다.

화학물질 등록 신청자는 등록하려는 화학물질의 용도를 확인하고, 노출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노출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5. 위해성 자료 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할 수 있는 2개 사이트

K-CHESAR다운로드, 프로그램 매뉴얼, 노출시나리오 작성 예시집 및 예시 파일 등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5-1 K-Chesar안내 홈페이지

 

 

위해성자료 작성지원 프로그램

위해성자료 작성지원

kchesar.kcma.or.kr

5-2 화학안전 산업계 지원단 홈페이지

 

 

산업계 도움센터

 

www.chemnavi.or.kr

 

6. K-CHESAR 활용 교육 동영상보기

아래 K-CHESAR 활용 교육 클릭하면 위해성 자료의 작성 방법 등 종합적으로 동영상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다.

 

7. 화학물질 관련 법규 및 법령들은 법제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법제처> 행정규칙>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검색 확인

 

 

법제처

 

www.moleg.go.kr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