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무수프탈산(PA) 가격 정보 및 시장 상황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수지

무수프탈산(PA) 가격 정보 및 시장 상황

Info-chem 2020. 3. 8. 14:04
반응형

 

무수프탈산는 물에 약간 용해되고 O-XYLENE,또는 나프탈렌의 산화에 의해 생성되는 흰색의 광택이 있는 바늘 모양의 고체 물질이며 산업응용분야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물질에 대한 일반화학정보부터 수출입 상황,시장 점유율,국제가격 및 향후 전망등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무수프탈산(PA) 일반화학정보

 

2. 용도 및 계통원료

 

무수프탈산(PA)는 프탈산계 가소제(DOP, DBP 등), 도료(프탈산 알키드 수지), 폴리에스터수지, 염료중간체(프탈아미드, 프탈니트릴 안트라닐산, o-벤조일, 안식향산), TPA, 의약품, 향료, 안료 등에 사용된다.

3. 2019년 수출입 실적 상황 및 평균 가격

 

 도표 보는 바와 같이 수출은 인도와 베트남쪽으로 수출 물량이 많으며 수입은 국산 메이커들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특히 애경유화는 아시아에서도 생산능력이 1위이기 때문에  수입물량이 국내에 들어오기는 힘든 편이며 극히 적은 물량이 들어오는 편이다.

4.2020년 국제가격 (korea/CNF) 및 향후 전망

 

석유화학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로는 원유가격, 나프타 등 원재료 가격, 제품의 수급상황 및 환율 등을 들 수 있다. 시장의 안정성은 상기 변수들의 추이와 각국의 경제 성장 속도 등에 따라 변동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석유화학산업은 계절성을 보이지 않으나, 정기보수일정, 자연 재해에 따른 수급차질, 설비 trouble에 따른 수급 상황 변동 및 각 국의 명절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계절성을 보일 수 있다.

 

년도/월별

국제 평균가격(단위:$/TON당)

1

$850

2

$870

PA 수요는 현재 계절적 둔화세를 보이고 있고 화학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예상 수요보다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무수프탈산의 최대 시장으로는 프탈레이트 가소제,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표면 코팅제용 알키드 수지 시장이 있다. 전망을 살펴보면

가소제의 경우 아시아 와 서유럽 지역이 양적인 성장세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지역의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 무수프탈산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지역 내 가소제용 무수프탈산 소비량은 환경 관련 우려와 화학물질 대체로 인해 소비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생산용 무수프탈산 소비량은 2023년까지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역마다 다른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의 경우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본과 우리나라의 경우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소비량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알키드 수지 내 무수프탈산 소비량은 향후 5년간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소비량이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특히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이 평균 이상의 소비량 증가율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알키드 수지 제조 시장으로 전체 무수프탈산 소비량의 약 1/4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알키드 수지용 무수프탈산 소비국이다. 아시아 지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무수프탈산 지역 시장은 서유럽과 미국 시장이다.

 

전체적으로 2017년-2021년 동안 전세계 무수프탈산 시장이 5%대 성장할 것으로 시장분석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5.우리나라 생산업체의 시장 점유율

현재 회사의 주력제품인 무수프탈산 및 그 유도품의 시장점유율은 사용용도를 감안할 때에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시장 점유율을 예측할 수 있는 바탕인 회사 별 생산능력은 다음과 같다.

 

출처:공시자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