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오일 수지 및 유지(油脂) 개요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수지

오일 수지 및 유지(油脂) 개요

Info-chem 2019. 7. 1. 23:13
반응형

1. 개 요

유지는 지방산의 Glyceride가 주성분이며 그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다.

도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지는 식물의 씨앗, 열매 또는 줄기로 부터 얻어지는 식물성과 어유와 같은 동물성이 있다. 이들은 분자내의 2중결합의 함량에따라 건성유, 반건성유, 불건성유로 분류하며 이 불포화도를 표시하는 수치가 요드가(Iodine value)이다

 

요드가

건 성 유

140 이상

아마인유,동유,어유

반 건 성 유

100~140

대두유, 미강유

불 건 성 유

100 이하

야자유, 팜유

2. 도료 산업에서의 유지의 사용법

천연유지는 페인트의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 건조가 늦고 도막이 약한 단점이 있다. 이것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불포화 결합의 수와 위치를 변경시키는 방법, 분자량과 관능도를 높이는 방법, 반응성 모노마나 수지를 반응시키는 방법등이 있다.

(1) 탈수 피마자유

피마자유를 산성 촉매하에서 불활성GAS를 강하게 주입하거나 감압상태에서 250~270℃로 가열하여 제조하는 것으로 25~39% 정도의 공액 2중결합을 함유한 건조성이 좋고 황변이 적은 Oil을 얻을 수 있다.

(2) 보일유

건성유에 금속지방산염 또는 금속산화물을 가해 260℃내외로 가열하여 제조한다. 유성페인트나 바니쉬 원료로 사용한다.

(3) Heat Bodied Oil

Oil을 규정된 온도(약300℃)와 시간으로 가열 요구되는 점도로 제조한다.화기에 주의요함

(4) Blown Oil

공기를 불어 넣으면서 70~120℃의 온도로 가열 제조하며 Oil의 산화에 의해 점도가 상승한다. Heat Bodied Oil은 C-C결합이 주종인데 반해 Blown Oil은C-O-C결합이 많다.

(5) 말레인화 유

공액 2중결합과 무수 말레인산의 반응과 비공액 2중결합과 무수말레인산의 반응으로 대별하여 알키드 수지의 수용화 및 수분산화에 중요한 반응이다.

(6) 지방산의 2량화

공액 2중결합을 갖고있는 Linoleic Acid를 2량화 하는것으로 이것을 Polyamine과 중축합 반응시키면 Polyamide수지가 되는데 이것은 Epoxy수지의 경화제로 사용된다.

(7) 우레탄화 유

기름을 Glycol과 반응시켜 Mono또는 Diglyceride화시키고 여기에 Polyisocynate를 첨가하여 우레탄 결합의 고분자량화 수지를 만드는 것으로 경화성, 내마모성, 내약품성이 좋아지나 황변하기 쉽다.

(8) 지방산 변성 아크릴 수지

GA또는 GMA를 일부 성분으로 하고있는 ACRYL 수지를 합성하고 여기에 불포화 지방산으로 Ester화 한 것이며 속건성의 상온 경화형도료에 사용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