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Adipic Acid 화학물질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수지

Adipic Acid 화학물질 정보

Info-chem 2018. 12. 26. 12:35
반응형
Adipic Acid 화학물질 정보

 

Adipic Acid 화학물질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Adipic Acid 일반 화학물질 정보

Adipic Acid  화학물질 정보

Adipic Acid는 분자량 146.14로 백색 결정성 분말이다. 분자량은 146.14 비점 265℃, 인화점 196.1℃(밀폐식), 끓는점 338℃이며, 아세톤에도 녹으며 거의 무해하다.

비중 1.360(4℃의 물에 대한 20℃), 포화 수용액은 25℃에 PH 2.7, 0.1% 용액은 PH 3.2, 메탄올, 에탄올과 혼화 된다. 벤젠, 석유 에테르에 불용, 15℃에서 물 100㎖에 1.5g 용해, 비등수 100㎖에 160g 용해, 19℃에서 에테르에 0.633wt% 용해된다.

 

2. Adipic Acid 제법

각종 제법이 있는데 현재 Adipic Acid은 사이클로 헥세인 올과 Ketone-Alcohol oil (케알오일)이라 불리는 사이클로 헥세 온의 혼합물로부터 만들어진다.

사이클로헥산을 산화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사이클로 헥산올-시클로 헥사논 혼합물의 산화는 90% 이상의 수율로 Adipic Acid을 생성한다.

 

3. Adipic Acid 용도

Adipic Acid는 나일론수지원료, 가소제 DOA, 도료, 의약품 원료, 유기합성, 합성수지(폴리에스터, 폴리우레탄 등) 등에 이용된다.

 

4. Adipic Acid GHS 정보

GHS는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의 약자로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분류기준에 따라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GHS기준에 맞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Adipic Acid의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다.

Adipic Acid GHS정보

 

5. Adipic Acid 유해성 및 위험성 정보

 

5-1. 심한 눈 손상성/눈 자극성 구분 2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Adipic Acid GHS정보를 살펴보면은 심한 눈 손상성/눈 자극성 구분 2 경고에 해당되어 눈에 심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5-2. 특정 표적장기 독성(1회 노출) 구분 3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또한 특정 표적장기 독성물질 1 회노 출시 구분 3 경고로 분류되어 호흡계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며 졸음 또는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5-3. 특정 표적장기 독성물질 (반복 노출) 구분 1

(참고:국가위험물 정보시스템)

특정 표적장기 독성물질 반복 노출 시에는 구분 1 위험으로 분류되어 장기간 또는 반복 노출 시 특정 표적 장기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