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불소수지 도료의 원료 공급 상황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수지

불소수지 도료의 원료 공급 상황

Info-chem 2020. 3. 15. 14:27
반응형

1.불소수지 도료 전체 시황

 불소수지 도료는 크게 PVDF 형 즉 가열건조(소부)형 도료와 PTEF 형 즉 상온건조형(자연건조형) 도료로서 크게 두종류로 나눠지며, 97년도의 경우는 소부형 불소도료가 약 150억원, 자연건조형이 약 50억원으로 대략 200억원 정도의 시장이 형성되었었으나 98년의 경우는 IMF 사태의 영향으로 인해 97년도에 비해 대폭 감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60년대 미국 Penwalt사에서 개발한 Kynar-500이라는 PVDF 불소수지를 개발, 시판함으로써 도료용 불소수지의 막을 열게 되었다.

그러나 1992년경 penwalt사가 각각 AUSIMONT 와 ATOCHEM 이라는 두개 회사로 각각 분리되었다.

따라서 각 회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동일한 성능을 가진 같은 제품이며, 과거 PENWALT 에서 사용하던 기존의 BRAND명인 ‘ KYNAR 500’ 이라는 명칭은 ATOCHEM 에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AUSIMONT에서는 차별성을 두기 위하여 ‘ HYLAR 5000’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였다..

이제품들은 현재 세계 물질특허로 지정되어 상기 업체에서만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2002년 1월에는 ATOCHEM이 ARKEMA(미국) 이름으로 상호가 변경되었으며 상품명은 KYNAR 500으로 현재 판매하고 있으며 2002년12월에는 AUSIMONT사는 벨기에의 솔베이회사로 합병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상품명으로 HYLAR 5000으로 판매하고 있다.

2. 소부용 불소수지 원료 공급 상황

소부용 불소수지 도료용 원료는 기본적으로 MAKER 의 LICENSE를 획득하거나 기존의 LICENSE를 획득한 업체로부터 도료에 대한 재LICENSE를 받은 업체에 한해서만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다.

불소수지는 기본적으로 장기간(15 ~20년)의 고내후성 및 비오염성 유지라는 장점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도료 배합에서 상기 원료가 70% 이상이 사용되야만 원래의 성능을 낼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원가 절감을 한다는 명목으로 그 이하를 투입하여 제조할 경우 실제 보증기간까지 성능을 유지하기 힘든 반면 워낙 장기간의 시간이 경과해야만 결과를 확인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바, 원료 MAKER 측에서는 불소 도료의 정상 품질 유지를 GUARANTY 하기 위하여 LICENSE를 받은 업체에 대해서만 원료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는 관련 협회가 구성되어 상기 도료의 제조 및 시공등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나 국내의 경우는 아직 그러한 단계까지는 발전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3. 가열 건조형 불소수지 도료 와 자연 건조형 불소수지 도료 설명

내후성, 내약품성, 내오염성 등 제반성능이 탁월한 반면 고온에서만 경화되는 특성때문에 일반 건축물,교량 등의 각종 대형시설물 및 플라스틱, 목재, 시멘트등의 제질에는 적용범위의 한계를 느껴 상온 경화형 불소수지 도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3-1.가열 건조형 불소수지 도료

Kynar-500 불소수지가 개발된 이래 이를 이용한 용제분산형 불소수지 도료는 미국에서 이미 20여년에 달하는 내후성 시험실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아 고내후성 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도료는 용도에 따라 크게 Coil Coating용과 Spray용으로 분류생산되 있으며 소재와의 접착력증대 및 방청효과를 높이기 위해 에폭시계 프라이머를 사용하고 있다.

 

*장점

- 도막이 강인하며 물리적인 성능이 우수하다

- 내후성, 내구력이 탁월하다.

- 내수성, 내습성이 우수하다.

- 산·알칼리 등의 각종 약품이나 유기용제에 강하다.

- 내수성, 내습성이 우수하다.

-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단점

- 타 도료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다.

- 용제분산형이므로 고광택 도막형성이 어려우며 보수도장이 어렵다.

- 안료선택에 있어서 불소수지의 내구성, 내약품성 등의 제반특성에 맞는 무기안료를 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색상의 제한을 받는다.

 

3-2. 자연건조형 불소수지 도료

일본 아사히 그라스에서 개발한 FEVE계 불소수지인 Lumiflon을 1985년 국내에 소개함으로써 자연건조형 불소수지 도료가 소개되었다.

불소수지 중의 한 종류로 플루오르-올레핀과 비닐 에테르를 공중합시켜 유기용제에 용이하게 되고 상온건조 또는 저온경화가 가능한 FEVE(Fluoro Olefin― Vinyl Ether)를 사용한 도료이다.

◈ 특 성

초내후성 불소수지 도료는 화학구조상 내자외선에 대한 저항성이 크기때문에 션샤인W-O-M 촉진내후성 시험에서 4,000시간 폭로시 85%이상의 광택을 유지한다.

◈ 경화방식

1액형인 경우 종래의 250℃에서 경화하던 것을 저온(80℃)에서도 경화가 가능하며, 상온에서도 경화가 가능하다.

◈ 방청성

공기중 산소에 대한 투과계수가 극히 적으므로 방식성이 우수하다.

◈ 약품성

내산성, 내알칼리성 등의 내화학성이 탁월하여 중화학공장의 플랜트나 임해지역 등 가혹한 조건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 광택

종래의 불소수지 도료는 반광이나 무광으로만 생산되었으나 광택을 낼 수도 있으며, 투명성이 양호하여 크리어 코팅도 가능하다.

◈ 다양한 소재에 도장

철재는 물론 동, 스테인레스, 스틸, 알루미늄 등의 모든 소재에 도장이 가능하다.

◈ 다양한 도장방법

스프레이, 로라도장, 붓 도장, 침적도장으로 도장할 수 있다. 특별한 경우 실크스크린 인쇄법으로도 가능하다.

◈ 보수도장

타 도료의 도막과 밀착성이 우수하여 재도장이 가능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