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벤젠 화학정보 및 국제 가격 전망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벤젠 화학정보 및 국제 가격 전망

Info-chem 2020. 5. 26. 22:07
반응형

벤젠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물질로서 컵라면 용기에서부터, 각종 플라스틱 제품에 이르기 까지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독제나 살균제, 자동차의 배기가스,담배연기 등에서, 또한 페인트나 벽지 속에서도 찾아 볼수 있는 화학물질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는 벤젠 화학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벤젠 일반 화학정보

Benzene의 분자량은 78.11로 무색투명하고 향긋한 냄새가 나는 휘발상 유기화합물의 액체이다. 비중은 0,879, 공기밀도 2.73(공기=1), 융점 3.5℃ 비점 801℃, 인화점 -11.0℃, 폭발한도 1.4~8.0%(공기 중의 용량 %), 발화점 498℃이다.

순수한 벤젠은 가연성의 굴절률이 높은 특이한 방향이 있는 액체로, 연기를 내며 연소한다. 물에는 녹지 않으나, 알코올, 에테르에는 녹는다.

응고점 5.5℃, 굴절률 1.5010, 임계온도 288.9℃, 임계압 92Mpa, 몰흡광 계수 2.28(20℃), 25℃에서 물 100㎖에 0.18g 용해된다. 100g은 물 0.054㎖를 용해한다. 에탄올, 클로로포름 에테르, 이황화탄소, 사염화탄소, 빙초산, 아세톤과 혼합된다.

 

2.벤젠의히스토리

벤젠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영국 화학자인 마이클 패러데이(Michael Faraday)가 1825년 고래기름을 가열해서 최초로 발견했으며 독일의 화학자인 케쿨레에 의해 벤젠의 육각 고리 모형  구조를  만들었다.

 

3. 벤젠의 용도

순벤젠은 합성원료로서 염료, 합성고무, 합성세제, 유기안료, 유기고무약품, 의약품, 향료, 합성섬유(나일론), 합성수지, 가소제, 사진약품, 폭약(피크린산), 방충제(파라디클로로벤젠), 방부제(PCP), 절연유(PCD),용제 등으로 사용된다.

벤젠에는 순벤젠(특호 1호, 2호)외에 100℃까지에 90% 유출하는 60% 벤젠이 있는데, 순벤젠은 주로 염료, 의약품, 농약, 합성수지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90% 및 60% 벤젠은 유지의 추출용제, 등에 사용되며 기타 유기안료, 가소제, 폭약, 방부제, 추출제등의 용도로 된다.

 

4.벤젠 제법 및 계통 원료,제품

초기에는 콜타르를 증류하여 방향족 원료물질인 벤젠, 톨루엔, 자일렌등을 얻었다.

벤젠 파생물로는 스티렌모노마(SM), 페놀, 무수 말레인산(MA), 알킬벤젠, 클로로벤젠이 등이 있다.

벤젠 가격 변동에 따라 스티렌 모노마를 비롯한 상기 제품들도 가격변동에 큰 영향을 받는다.

 

5. 벤젠 국제평균 가격 (2020년1월-5월 평균가격)

국제유가와 바로 연동되는 품목으로 2020년1월 대비 4월에 유가 폭락으로 벤젠가격이 도표보는 바와 같이 1월대비 4월에 50%이상 가격이 폭락하였다.

벤젠 업체들의 경우 4월 수요 감소 추세가 한계치에 도달하였으며, 유가 동향 및 코로나 대응 상황에 따라 5월과 6월 중 수요 개선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유럽 내 핵심 시장인 자동차와 건설 산업 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늦추기 위해 각국 정부에서 실시 중인 억제 조치로 인해 수요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스티렌 모노마(SM)를 포함하여 모든 파생물에 대한 수요가 침체되면서 벤젠 공급이 수요를 크게 웃도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시장의 변동성이 단기적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상황 여부에 따라 시장가격 변동의 움직임이 빠르게 진행 될 것으로 예상 되어진다.

 

6.벤젠 피해를 줄이는 방법

벤젠은 다양한 산업분야와 일상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물질이지만, 유엔 산하 국제 암연구소(IARC)에서 발표한 발암성 등급 1군으로 분류된 위험물질이기도 하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페인트나 접착제,살충제등에 존재하는 소량의 벤젠은 공기중으로 날아가기도하고, 또 물이나 토양으로 배출된 경우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휘발되어 공기에 섞여 이동한다..
가장 흔하게 벤젠을 접할수 있는곳은 기름을 주입 할 때의 주유소 또는 배기가스가 가득한 도로위에서 노출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상 일상 생활공간에서  접할 수 있는 물질이므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https://iotchem2017.tistory.com/21

 

벤젠(Benzene) 피해를 줄이는 방법

벤젠(Benzene) 우리가 생활공간에서 익숙하게 보아온 생활속의 화학물질 세번째 이야기 벤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벤젠(Benzene) 이란? 벤젠은 콜타르를 증류하거나 정제하여 이루어진 가

iotchem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