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자일렌 화학 정보 및 가격동향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자일렌 화학 정보 및 가격동향

Info-chem 2020. 6. 6. 14:17
반응형

자일렌은 석유나 석탄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며, 공기 중으로 쉽게 날라 가는 성질을 가진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 VOC) 이다.

 

방향족 탄화수소으로. 크실롤,·디메틸벤젠이라고도 한다. 벤젠고리에 메틸기 2개가 결합하고 있는 구조로, o-크실렌,m-크실렌p-크실렌의 3종의 이성질체가 있다.

벤젠,툴루엔 과 함께 일반적으로 BTX라고 불리는 석유정제나 석유화학 분야의 화학산업에서 중요한 기본 방향족 화합물 중 하나이며 일반 화학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다.

 

1.자일렌 일반 화학정보

2.자일렌 계통 원료 또는 제품 및 사용 용도

자일렌은 이성체분리에 의하여 M-X, O-X, P-X, 에틸벤젠 등을 제조하고 탈메틸에 의하여 벤젠을 제조한다. 합성원료로서 염료, 유기안료, 향료, 의약품 등에도 사용된다.

용제로서 도료, 농약, 의약품 등 일반용제, 석유정제 용제로 사용되며 기타 용도는 안료, 향료, 테레프탈산, 가소제 등이다.

o-자일렌은 거의 모든 생산량이 무수프탈산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m-자일렌는 Isophthalic Acid의 제조에 사용된다.

Xylene제품의 가격은 주 원료가 되는 Gas oil,나프타등의 가격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가격동향을 살펴보려면 상기 그림과 같이 원재료 계통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향후 변동되는 제품 가격 동향을 미리 예측 해 볼 수 있다.

 

3. 국제 평균 가격 (USD/MT) 및 국내가격 산정 방법

일반적으로 기초 유분,중간원료등의 가격 결정하는 방식은 국제가격 평균대로 결정한다.

U$ GUF가격 및 U$ KOREA가격의 기준으로 하며 일반업체들의 경우 가격을 전월 평균가격대 기준으로 내수가격을 결정한다. 국제가격 평균을 산정한 다음 지정 평균환율(매매기준율)로 환산한 후 가격을 산정한다. 예를들면,기실렌,툴루엔의 일반적 시장가격도 전월 FOB KOREA 평균가격 X 환율(매매기준율) + 운송비 및 마진 등 포함) 여기에다 결제조건에 따라 금융비용을 추가하여 국내가격을 산정한다

상기 도표와 같이 유가와 나프타 가격하락으로 인해 2020년 3월 평균가격이 1월 대비 30%이상 하락하였다. 유가와 나프타 변동가격에 따라 바로 연동되는 품목이므로 석유화학 업스트림 부문의 원유 시장 상황으로 인해 향후 수개월 동안 해당 부문 내 어려운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4.자일렌(Xylene) 피해를 줄이는 방법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원료이지만 잘못 취급하게 되면 위험한 물질이므로 항상 취급시 주의해야 한다.

https://iotchem2017.tistory.com/28?category=767198

 

자일렌(Xylene) 피해를 줄이는 방법

자일렌(Xylene) 우리가 생활공간에서 익숙하게 보아온 생활속의 화학물질 네번째 이야기 자일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자일렌(Xylene) 이란? 자일렌(xylene)은 3가지 벤젠 유도체를 가리키는

iotchem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