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Jeffamine D-230 시장상황 및 가격 정보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첨가제

Jeffamine D-230 시장상황 및 가격 정보

Info-chem 2021. 2. 15. 15:32
반응형

Jeffamine D-230 시장상황 및 가격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Jeffamine D-230 일반화학 정보

Jeffamine D-230 폴리 에테르 아민은 백본에서 반복되는 옥시 프로필렌 단위를 특징으로 한다. 대표적인 구조에서 알 수 있듯이 JeffAmine D-230 폴리 에테르 아민은 평균 분자량이 약 230이며 2 작용성 1 차 아민이다. 1 차 아민 그룹은 지방족 폴리 에테르 사슬 끝에 있는 2 차 탄소 원자에 있다.

Jeffamine D-230 의 응용 분야는 에폭시 경화제 역할을 하며, 이소시아네이트 및 카르 복실 산과 반응하여 핫멜트 접착제 형성, 이소시아네이트와 빠르게 반응, 계면 활성제 사용을 위해 염이 쉽게 형성될 수 있다.

장점으로는 낮은 점도, 색상 및 증기압, 물을 포함한 다양한 용매와 완전히 혼합 가능하며, 견고하고 투명하며 충격에 강한 코팅, 주물 및 접착제에 사용한다. 특히 풍력 물자, 가솔린의, 디젤 엔진 및 윤활유를 위한 첨가물로 사용되며 수용성 페인트의 분야 등에 넓게 아민 경화제가 사용되고 있다.

 

2. Jeffamine D-230  메이커별 및 그레이드 종류

국내에 대부분 수입되는 메이커는 헌츠만 과 바스프 제품이며 일부 중국 ZIBO제품이 국내에 들어오고 있다.

메이커별 그레이드 종류는 상기 그림과 같다.

 

3. Jeffamine D-230 수입관세율 정보

관세청 관세율

수입관세율이 HS코드에 의해 분류되므로 수입시 정확한 HS 분류가 중요하다.

상기 도표와 같이 3947-20-2000 과 3907-20-9000으로 수입 통관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907-20-9000 기타로 분류하는 것보다는 CAS번호 조회 시 폴리 옥시 프로필렌으로 나오기 때문에 3907-20-2000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기타로 분류하느냐 폴리옥시프로필렌으로 분류하는 것에 따라 수입국의 관세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입 진행 시 관세청이나 수입통관 진행하는 관세사를 통하여 정확하게 확인하고 수입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차후 잘못된HS 분류로 인해 세관 감사 시 관세를 추징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4. Jeffamine D-230 유해성 정보

5. 폴리(옥시프로필렌)디아민 시장 상황 및 수출입 가격 정보

 

5-1. 시장 상황

2010년에는 중국의 풍력 발전과 고속 철도 사업으로 또한 2014년도에는 마찬가지로 중국의 풍력발전과 셰일가스 활성화 및 북미의 경기 호조에 따른 수요 증가로 공급이 부족하였으며 2014년 하반기에는 메이커 중에 하나인 Huntsman 생산공장에 트러블 발생으로 공급이 일정 기간 중단되면서 심각한 공급 부족 상황으로 문제가 되었던 품목이다.

그리고 2020년 4분기에 다시  D-230의 수급이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져, 중국산 수입가격이 폭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급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이 되고 있어 2021년 상반기 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5-2. 가격 정보

수출입 통관 실적

일반적으로 D-230은 거의 미국에서 수입해 오기 때문에 상기 도표를 참고하여 수입 가격을 추정해 보면 2020년에 수입 가격은 KG당 평균 $4 초 중반대로 수입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2014년 공급부족으로 어려웠던 시기에도 KG 당 $4중 후반대로 형성되었으며, 공급이 안정 시기에는 대체로 KG당 $2 후반에서 $3 초반대로 형성되었다.

주요 문제되는 원재료들을 분석해 보면 문제 발생 패턴이 연도별 또는 주기별로 나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과거에 문제 되었던 원재료들이 또 문제 발생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문제 된 원재료들의 발생원인, 시기, 대처 방법 등의 관련 정보들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빅데이터 시켜 관리하여 미리 대응할 필요가 있다.

 

6. 원재료 공급망 위기대응 전략 및 원재료 관리

이제는 원재료들이 과거와는 달리 구매자 중심에서 공급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으며 또한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대형악재 사고들의 발생빈도가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져가고 있으므로 이러한 대내외적 불확실성과 위험요인 증가로 말미암아 원재료 수급의 차질과 제품 생산 차질에 따른 경영실적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요소들에 대한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구매 담당자 개인의 직관과 경험이 아니라 객관적인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으로 예측하고 문제 발생시 최소화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문제 발생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예측하고 문제 발생시 최소화할 수 있게 자사에 맞는 위기대응 관리 매뉴얼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원재료 공급망 위기대응 전략

원재료 공급망 위기대응 및 원재료 관리 1. 개요 전 세계적으로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대형 악재 사고들의 발생빈도가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져가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 들어 기상이변, 정치경

iotchem2017.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