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치약속 첨가제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가?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첨가제

치약속 첨가제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가?

Info-chem 2022. 9. 18. 20:58
반응형
치약 속 첨가제에는 어떤 화학성분이 있는가?

치약 속에는 어떤 화학성분들이 첨가되어 있는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치약 속 성분

치약 속에는 연마제, 계면활성제, 방부제, 습윤제, 감미제, 청량제, 불소 등 첨가제들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연마제는 치약의 주성분으로 치아 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 사포와 같은 역할을 해주며, 치아를 하얗게 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성분으로 탄산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계면활성제는 치약 내 성분들을 서로 잘 섞이게 하고 세정력을 높여 거품을 일어나게 해 주며, 화학성분으로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가 함유 되어 있다.

방부제는 치약에서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화학 성분으로는 파라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습윤제는 젤 상태의 치약의 수분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해주며, 화학성분으로는 글리세린이 있다..

또한, 감미제 및 청량제는 연마제등의 화학 물질만 넣으면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상쾌한 청량감과 향을 주기 위해 첨가된 화학성분으로 소르비톨과 멘톨이 함유되어 있다.

 

2.치약 속 유해 화학 성분

2-1. 계면활성제인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는 세정력이 좋은 합성 계면활성제이기 때문에 샴푸, 바디 클렌저, 치약 등에  첨가 되어 있는 화학성분이다.

이 성분은 우리 몸속 장기에 체류하면서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는 의학 보고가 있는 화학물질이기도 하며, 살충제와 제초제에도 사용될 만큼 독성이 있는 성분이며, 만성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영유아, 지루성 두피염, 아토피 피부 등이 있으면 특히 사용을 피해야 하는 성분이다.

 

2-2. 방부제인 파라벤(Paraben)

파라벤은 방부제의 하나로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죽이는 성질이 있어 식품이나 화장품의 방부제로 주로 사용되는 파라하이드록시벤조산의 에스테르(ester)이다.

출처:산업안전보건공단

그러나 파라벤이 체내에 흡수되면 내분비계를 교란해 유방암 등을 유발할 수도 있는 유해 논란이 있는 화학물질이기도 하다.

그리고 파라벤은 합성 파라벤과 천연 파라벤으로 구분하고 있다. 천연 파라벤의 경우는 신선한 과일에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합성 파라벤의 경우는 화장품과 식품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면서 우리의 인체에 지속해서 노출되고 있는 물질이다.

대표적인 방부제로 메틸파라벤, 에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등이 잘 알려져 있다.

함량만 지키면 안전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치약 외 다른 제품을 통해서도 파라벤이 체내에 쌓일 수 있으므로 많이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2-3.불소(플루오린)

불소는 치아에 얇은 막을 입혀주어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튼튼하게 하고 당분과 산성으로부터의 저항력을 높여, 충치를 예방해 주는 물질이다.

그러나, 불소가 첨가되었다고 무조건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특히, 어린이들은 치약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양치 후에는 입을 충분히 헹궈 줘야 한다.

소량의 치약을 삼켰을 경우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나, 과다 섭취 시에는 위통과 같은 증상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물질이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합성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치약은 피하는 게 좋다.

 

3. 유튜브로 보러 가기

 

출처:Q정보채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