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IPA(이소프로필 알코올) 시장 현황 및 국제가격 전망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용제

IPA(이소프로필 알코올) 시장 현황 및 국제가격 전망

Info-chem 2020. 4. 11. 19:11
반응형

IPA의 물리적 성질은 에틸알코올과 비슷하고 독성은 에틸알코올보다 강하고 메틸알코올보다는 약하며 IPA는 자체의 기화성이 강하고 물과 기름을 섞는 성질이 있어 석유계 계면활성제를 제조하기 위한 공정 중 중간반응물의 용매로 사용된다. 일반 화학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다.

 

1.IPA일반 화학정보

2. 용도 및 IPA계통 원료 또는 제품

소독제의 원료인 이소프로필 알코올은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독약제의 대표적인 원료로 사용되며 화장품의 성분으로도 사용된다.그외 접착제,도료의 용제, 탈수제, 헤어토닉·로션의 배합제, 제약용, 항공기용의 동결방지, 라지에타 냉각수의 빙결방지, 브레이크유 조합제, 기타 합성원료, 정제용, 향료의 첨가, 변질제 등으로 사용된다.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원료이지만 잘못 취급하게 되면 위험한 물질이다.

IPA 제품의 가격은 주 원료가 되는 Acetone 과 Propylene 등의 가격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가격동향을 살펴보려면 상기 그림과 같이 원재료 계통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향후 변동되는 제품 가격 동향을 미리 예측 해 볼 수 있다.

 

3. 국제 평균 가격 ($/톤당)

IPA는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이후 공급부족을 겪고 있는 손소독제에 사용되는 핵심성분중 하나이다.

중국내 코로나 바이러스확산으로 시장가격이 오름세를 나타내면서 상기 도표 보는 바와 같이 지난 2020년 1월부터 IPA 시장가격이 빠른속도로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손소독제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제가격이 급등세로 나타났으며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소독제,손세정제,등의 다운스트림 부분에 대한 수요가 높았기 때문에  IPA 가격이 급등세로 나타내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안정화 될 때 까지는 이런 추세로 당분간 IPA가격이 강세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4. IPA시장현황 

IPA은 현재 국내에서 이수화학과 LG화학 두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IPA는, 공업용 도료 및 시약 원료, 전자재료 세정용제 인쇄잉크 등의 용제로 사용되는 정밀화학제품으로 전 세계 시장 수요가 연간 약 250만 톤에 달한다.

이 외에도 수입품으로 다국적 메이커들인 DOW, Exxon Mobil, Shell 등을 통하여 국내에 반입되어 판매하고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