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산과 염기,PH란 무엇인가?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기타

산과 염기,PH란 무엇인가?

Info-chem 2020. 10. 18. 21:40
반응형

리는 일상생활에서 산성,염기성 또는 알칼리성 같은 물질들을 흔히 접하고 생활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산과 염기란 무엇인가? 산과 염기의 특성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과 염기는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화학 물질이다.

식초처럼 신맛이 나면 산 또는 산성 물질이라고 한다.청소나 세탁에 사용하는 살균 표백제인 락스처럼 손에 묻었을 때 미끈거리는 느낌이 드는 물질을 염기 또는 염기성 물질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때 리트머스 종이 실험을 한 기억을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리스트머스(산과염기를 구별하는 지시약)을 사용해 파란색 리트머스 시험지를 빨갛게 바꾸면 “산” 빨간색 리트머스 시험지를 파랗게 바꾸면 “염기”가 된다는  산 과 염기의 성질을 비교하는  대표적인 실험이다.

산과 염기의 구별은 산의 성질을 나타내는 수소이온(H+)을 이용해 특정 기준보다 수소이온이 많으면 산,적으면 염기로 나타내는데 산과 염기의 세기는 모두PH를 사용한다.

pH(potential of Hydrogen)즉 페하란 수소 이온 지수를 말한다. 물이 이온화하여 물 속의 수소 이온수와 수산화 이온수가 같을 때를 중성용액이라고 하고, 이때의 pH는 7이라고 한다. pH가 7보다 작으면 산성용액, pH가 7보다 크면 염기성 용액이 된다.

0에서 14까지 나타내고 수가 낮을수록 산성이 강하고 클수록 알칼리성이 강 하다. 중성은 pH=7.0, 수돗물은 일반적으로 중성에서 약산성이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산과 염기의 종류는 매우 많아서 어떤물질이 산 인지 염기 인지 다 알기란 어렵다. 그러나 아주 대표적인 강산과 강염기를 기억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강산의 경우는 염산(HCL),황산(H2SO4),질산(HNO3) 강염기는 대표적으로 양잿물인 수산화나트륨(NaOH)이다.

건강한 몸의 pH는 7.35~7.45로 약알칼리성이며, 산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서는 오줌을, 폐에서는 이산화탄소를 내보내어 체액의 pH를 적절하게 높인다.

산성과 염기성은 우리가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이용되는 여러 가지 제품에도 그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산과 염기의 특성

구 분

특 성

  산

◉ 수용액 상에서 H+를 내놓는 물질

◉ 신맛이 난다.

◉ 금속(,아연)과 반응해 부식시켜 수소 기체를 발생시킨다.

◉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를 붉게 변화시킨다.

◉ 염기와 반응해 중화 반응 ()이 생성된다.

 염기

◈ 수용액 상에서 OH-를 내놓는 물질 

◈ 쓴맛이 난다

◈ 만지면 미끈거리고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다.

◈ 붉은 리트머스 종이를 푸르게 변화시킨다.

◈ 산과 반응해 중화반응 ()이 생성된다

산과 염기의반응을 '중화 반응(中和反應, neutralization reaction)'이라고 한다. 중화 반응은 산의 성질을 나타내는 수소 이온(H+)과 염기의 성질을 나타내는 수산화 이온(OH-)이 서로 만나 물이 되는 반응이다. 중화 반응이 완결된, 즉 수소 이온과 수산화 이온이 모두 반응하여 없어진 후에는 더 이상 산 의 성질도 염기의 성질도 찾기 어렵게 된다.

집에서 생선을 굽고 난 뒤 주방세제로 닦아도 생선의 비린내는 것이 쉽게 없어지지 않고 냄새가 나는 경우 이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냄새를 제거 할 수 있다.

 

세제(염기성)로 닦은 후 식초(산성)를 탄 물로 헹구면 비린내 나는 냄새가 사라진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생활속에서도 간단한 화학공부도 해 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