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MMA(Methyl Methacrylate) 화학정보 및 국제가격 전망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모노마

MMA(Methyl Methacrylate) 화학정보 및 국제가격 전망

Info-chem 2020. 10. 10. 21:44
반응형

MMA는 뛰어난 투명성과 내후성을 가진 메타크릴수지(PMMA, MBS, MABS 등)의 원료로 이용되며 조명, 광학재, 도료 등에 널리 사용되는 원료이며  화학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MMA(Methyl Methacrylate)  일반 화학정보

MMA는 분자량이 100.12이고 무색투명한 액체로 색상이 5이하이고 인화점은 10℃(밀폐식)이다. 중합물은 유리모양이 단단하고 투명한 수지로 내후성이 뛰어나고 투명하며 광택이 좋다.

 

2. MMA 계통도 및 제조 공정

원료를 보면, 에틸렌법에서는 에틸렌과 Syn gas, 메탄올이 원료가 되며 프로필렌법에서는 프로필렌과 Syn gas, 메탄올이 이소부틸렌법에서는 이소부틸렌, 공기, 메탄올이, ACH법에서는 아세톤, 청산, 황산, 메탄올이 원료이다.

제조방법으로는 에틸렌법, 프로필렌법, 이소부틸렌법, ACH법 등이 있으며 이 중 ACH법이 세계적으로 주종을 이루고 있는 생산방법이나 최근에는 이소부틸렌법에 의한 생산방법이 증가세에 있다. 에틸렌법은 미쓰이화학과 BASF에서, 프로필렌법은 Rohm과 Ashlanl Chem에서 채택하고 있다. 이소부틸렌법은 아사히글라스와 Arco에서, ACH법은  Dow chemical등에서 채택하고 있다.

methyl methacrylate(MMA)는 polymethyl methacrylate(PMMA) 제조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PMMA는 cast 혹은 성형되는데 투명, 경도, UV 투과, gamma rays 저항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주요 용도는 표면 코팅이며 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resins는 polyvinyl chloride(PVC) 개질제 및 식품/의약 포장에 사용된다.

 

3.MMA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4.MMA 국내 메이커 및  생산능력

 국내 메이커

   소재지

생산능력
 (천톤)

LG MMA

    여수

  176

롯데케미칼

    50

LG MMA는 50% 가량은 PMMA생산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내수로 공급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은 연산 5만톤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5.세계 MMA 주요 메이커 및 생산능력

 

◈ 유럽지역의 주요 MMA 메이커 및 생산능력

◈ 미국지역의 주요 MMA 메이커 및 생산능력

◈ 아시아 지역의 주요 MMA 메이커 및 생산능력

6. 2019년 및 2020년 MMA 수출입 평균 가격

국내에서 수입하고 있는 MMA는 주로 일본 제품으로 미국, 유럽 등지에서 수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는 MMA는 운반과정에서 중합이 일어나 장기 운반시에는 특수한 첨가제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상기 도표 보는 바와 같이 2019년 MMA 연간 평균 수입 가격 KG당 U$1.70이며 수입량는 5만4000톤 수입하였으며  2020년(1월-8월) 평균 수입가격KG당 U$1.35이며 수입량은 1만7천 수입하였다.

LG MMA,롯데케미칼에서 연산 17만6천톤,5만톤 규모로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대리점등을 통해서 수입, 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LG MMA의 내수 공급가격이 국제가에 연동돼 적용되고 있다.

 

7. 2020년 3분기 MMA 국제가격 및 향후 전망

상기 그래프와 같이 2019년 3분기 보다는 2020년에 가격이 하락세로 형성되었으며 2020년 9월이후 소폭 오름세로 나타내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2020년에는 전 세계 MMA 수요의 13%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ICIS는 2021년 강력한(+10%) 개선과 함께, 2년 뒤인 2022년에 완전한 회복(+7%)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후 2030년까지 전 세계 수요는 아시아(+3.7%)에 의해 다시 연간 2.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PMMA 투명 시트 수요는 2020년 내내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자동차와 건설 소비는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