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칼 원재료 정보

MDI의 종류와 국제가격동향 본문

화학 원재료 자료/모노마

MDI의 종류와 국제가격동향

Info-chem 2020. 8. 30. 10:49
반응형

MDI는ISOCYANATE 계열의 제품이며, PPG(폴리올)와 혼합하여 일상생활에 쓰이는 폴리우레탄 제조에 사용된다

MDI는 연질,경질,NON-FOAM등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MDI는 크게 ➊ MONOMERIC(PURE MDI) ➋ POLYMERIC(CRUDE MDI) ➌ MODIFY MDI 세 종류으로 분류 되고 있다.

 

1.MDI의 종류 및 일반 화학정보

 

1-1.MONOMERIC(PURE MDI) 일반화학정보

MONOMERIC(PURE MDI)는 4,4 '이성질체가 가장 널리 사용되며 4,4'-diphenylmethane diisocyanate로도 알려져 있다.

그 용도로는 SPANDEX(탄성섬유), Shoe sole(신발창), TPU Elastomer (열가소성 탄성체), Synthetic Leather (합성 피혁), 도료 및 접착제 등 공업용품, 생활용품 및 스포츠용품의 제조를 위한 원료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시장의60%이상 차지하는 가장 많이 생산되는 이소시아네이트이기도 하다.

 

2-1. POLYMERIC(CRUDE) MDI 일반화학정보

POLYMERIC(CRUDE) MDI는 냉장고, 냉동컨테이너, 건축단열재용 판넬, Spray 보온단열재, Pipe단열재, 합성목재와 같은 경질 폴리우레탄 폼 분야 및 자동차의 내장재인 In- Panel, Arm Rest, Sun-Visor와 같은 반경질 폴리우레탄 분야, 접착제, 도료, 방수바닥재등 다양한 분야에 폭 넓게 사용되는 범용 MDI이다.

 

3-1. MODIFY MDI

MODIFY MDI는 고체상태의 MONOMERIC MDI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액상화 시켜 상품화 시킨 제품이다.

 

2.MDI 각 메이커별 제품 GRADE 종류

 

MDI 종류별 각각 메이커 제품 그레이드는 아래 그림과 같다.

3. MDI 계통도

상기 그림과 같이 일반적인 제조공정은 원유,납사,벤젠과정을 거쳐 아닐린과 포름알데히드가 축합되어 생성된 디페닐메탄디아민(MDA)에 phosgene(포스젠)를 처리하여 MDI를 제조하고 이것을 증류나 결정화 공정을 통해 정제하여 Monomeric MDI와Polymeric MDI로 분리된다.

 

화학 원재료들의 대략 큰 흐름의 가격 동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계통도를 이해하고 MDI 제조 앞 단계의 가격변화 추이 및 국제가격,석유화학 시장정보등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여 데이터들을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원재료가 유가 및 환율에 영향을 받더라도 개별 원재료의 시장 상황, 즉,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서 변동되기 때문에 원가 변동 Factor인 환율과 유가만으로만 원가를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므로 원가절감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원재료들을 가지고 환율과 유가의 상관관계 시뮬레이션도 돌려보고 원재료 계통도도 분석하여 원재료의 시장 상황등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으로 자료들을 구축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4.2019년 및 2020년 MONOMERIC(PURE MDI) 수출입 평균가격 

4-1.2019년 MONOMERIC(PURE MDI) 수출입 평균단가

4-2. 2020년 MONOMERIC(PURE MDI) 수출입 평균단가

상기 그림과 같이 일부 수입평균단가가 높게 형성된 것은 2020년 1Q MDI 국내 공급량이 일시적 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수입업체들의 물량확보하는 과정에서 수입단가가 높게 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4-3 수입관세율 및 수입요령

수입관세율은 일반적으로 FTA세율 적용으로 0% 관세율을 적용 받고 있다.

 

5. MONOMERIC(PURE MDI) 및 POLYMERIC(CRUDE) MDI 국제평균가격

5. MO

6.MDI시장동향 및 전망

 

MDI의 최대 생산자는 중국의 Wanhua 케미칼이며 기타 주요 생산업체로는,Bayer,Basf,Dow, Huntsman,Tosoh,금호Mitsui등이 있다.

 

2020년 MDI공급 상황은 코로나 발병이전에 공급 타이트한 징후를 나타났으며, 유럽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공장이 폐쇄되고,이로 인해 이소시아네이트 및 폴리올 주문취소 및 연기등으로, 1분기 폴리우레탄(PU) 원료 가격들이 상승세였던 분위기들이 2분기 들어 하락세로 형성 되었다.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인해 이소시아네이트와 다운스트림 폴리우레탄시스템의 수요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폴리우레탄시스템수요는 2022년까지 2018년 수준으로 복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OMERIC(PURE MDI) 및 POYMERIC(CRUDE) MDI 국제평균가격

반응형
Comments